바카라 디시

[트렌드] 2016년 춘하 스포츠 트렌드 세미나 - 16 S/S 마켓 인사이트 ‘5P Solution’
[트렌드] 2016년 춘하 스포츠 트렌드 세미나 - 16 S/S 마켓 인사이트 ‘5P Solution’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크리에이티브팩토리(대표 한선희)가 2016년 Spring/Summer 시즌 액티브 마켓에 불어올 새로운 변화로 ‘리부트(REBOOT)’를 꼽았다. 현재 우리 기업과 브랜드가 가지고 있는 우월감이나 습관에 대한 미련을 과감히 버려야 할 때. 지금의 사고방식에 이의를 제기하고, 1차원적인 생각에서 벗어나서 ‘타인’과의 경쟁이 아닌, ‘나’와의 경쟁을 시작해야 한다.

리부트는 기존의 틀을 바꾸고 변화하며 새로움을 창조하기 위한 시작이다. 이미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과 니즈는 저만큼 변화되어 있기에, 그들을 만족시킬 충분한 요건들이 갖춰져야 한다.

2016 S/S 스포츠 트렌드 세미나는 현재 스포츠 아웃도어, 골프, 마켓 외에도 여성, 남성, 캐주얼, 전 복종에 액티비티의 요소가 지배하며 마켓을 리드할 디자인 전략 세미나로 현 시장을 정리했다. 마켓 모니터링, 이슈와 키워드 및 5P솔루션-Person(누구를 위한?), Product(무엇을 만들 것인가?), Price(가성비), Place(어디서 팔 것인가? 어떻게 보여줄 것인가?), Promotion(어떻게 홍보 판촉할 것인가?)의 답을 제시하고 디자인 컬러 전략으로 실제 활용 가능한 아이디어를 제안했다. 자료제공=크리에이티브팩토리

1. People
Nu Action Vibes : 새로운 활기를 찾아서
기존의 방식에서 벗어나 자신만의 즐거움을 찾아서 맞춤 스타일의 액티비티를 찾아 나선 소비자들은 방식과 장르, 시간과 장소를 가리지 않고 하이브리드 액티비티(Hybrid Activity)를 창조한다.

High-intensity Workout
고차원의 강력한 비주얼의 워크아웃 서비스와 테크놀러지를 결합시킨 프로그램들이 참가자들에게 동기부여를 제공하며 에너제틱(Energetic)한 활기를 불어넣었다. 세계 13개국의 그룹 피트니스와 팀 트레이닝 프로그램을 창시한 Les Mils가 헬스클럽 산업의 시초인 24 Hour Fitness Super-Sport와 함께 세계 최초 IMMERSIVE FITNESS™ 스튜디오를 로스앤젤레스에 신설했다.

이 스튜디오는 풍부한 비주얼적 요소를 음악과 그룹운동에 첨가해 피트니스 활동을 즐길 수 있도록 돕는다. 가령 사이클 수업에서 라이더들은 가파른 빙하를 올라가는 느낌을 갖고, 평화로운 노을 아래를 항해하는 느낌을 갖는 등 참가자들에게 동기부여를 제공하며 에너지를 증가시킨다.

Body Motion: Ballet x Dance

우아한 발레와 댄스가 결합돼 대중들에게 다가오고 스포츠웨어브랜드에게 영감을 주다. Sacai와 Nike 콜라보레이션이 런던에서 미래적인 춤과 만나 쇼케이스를 벌였다. 콜라보레이션의 옷을 입은 댄서들은 Sacai의 기술적 혁신과 여성적 매력을 한껏 보였다. 이 날의 춤은 FKA twigs를 최근 담당한 Ryan에 의해 구성됐으며 주제는 공연에 반영된 두 개의 서로 대조적인 세계를 보여 발레와 스트릿 댄스를 섞은 공연을 보여줬다.




2.PRODUCT
Ultra Intelligence: 보다 더 똑똑하게, 보다 더 지능적인 진화하라. 우리의 삶을 편안하게 해주고(Comfort), 휴대가 간편하고(Portable), 사용이 쉬운(Easy) 제품들.

기능(function)에 대한 소비자들의 욕구에 부합하는 다양한 제품들이 테크놀로지를 바탕으로 새로운 아이디어들과 결합해 지능적으로 변하면서 우리들의 삶을 풍요롭게 서포트하고 있다.

Fashion Smog Mask

심각한 환경적 문제. 특히 대기오염 문제에 직면하면서 런웨이 및 유명 브랜드에서 패셔너블한 마스크를 선보이고 있다. Mercedes Benz China Fashion Week 런웨이는 스모그에 대항하는 마스크가 올랐다.

Qiadan Yin Peng의 Sports Wear Collection 등 여럿 디자이너가 마스크를 선보였다. 이제 대기오염은 환경적, 정치적 이슈일 뿐만 아니라 마켓 측면에서도 하나의 틈새시장으로 떠올랐으며 대기오염에 대항하기 위한 아이템들이 품목 군을 형성하기 시작했다. 실 예로 공기 상태를 알려주며 피해야 할 곳은 어딘지 파악할 수 있게 해주는 스타트업 Clarity는 비록 초기 단계이지만 무섭게 떠오르고 있다.

Ultra portable Training

환경에 대비하고 안전을 대비하는 똑똑한 아이템들이 아웃도어 활동의 한계를 극복하게 도와주고 더욱 다양한 아웃도어 활동을 가능하도록 만들어준다. 미국 샌프란시스코에 있는 신생기업 ‘뉴다운(NuDown)’은 새로운 개념의 방한복을 개발해 화제다.

회사 이름을 그대로 딴 이 방한복 제품은 옷 속에 공기를 불어넣어 보온 효과를 극대화시킨 패딩자켓이다. 오리털 대신 공기를 불어넣은 패딩이라고 볼 수 있다. 뉴다운의 신제품 뉴다운은 ‘뉴테크(NeTech)’라는 새로운 기술을 적용했다.

이 기술의 핵심은 패딩자켓 속에 여러 개의 공기주머니 ‘챔버(Chambers)’를 만들어 공기가 구석구석 채워질 수 있도록 한 것이다.






Revolutionary Water Experience
워터스포츠를 더욱 즐겁게 만드는 기구들
물 수면 위에서 편하게 쉬고 싶을 때, 정신적 그리고 육체적 리뉴얼을 위해서 이러한 힐링이 필요할 때 불안함이나 무서움 없이 편안하게 고요 속에 잠기게 하는 FLOAT. 스트레스 해소와 약물 중독 치료, 고통 완화 기능 등을 부여하며 부상회복에 속도를 나게 해주며 불면증 및 우울증, 불안함을 완화 시키는데도 도와준다.

3.Price
Interactive Price : 뜻밖의 혜택, 예기치 않은 즐거움!

Interactive price는 소비자의 생활과 라이프 스타일과 관련하여 수시로 변동하는 가격을 말한다. 기존의 불가변적이고 고정적이라고 생각했던 가격의 기본적인 개념의 틀에서 벗어나 일상 속 소비자의 생활 패턴에 따라서 가변적으로 변하는 성격을 가진 새로운 가격의 패러다임이다.

가격을 의도적으로 올리고 내림으로써 소비를 자극하는 마케팅의 한 수단이 아닌, 소비자의 생활 패턴, 라이프스타일과 긴밀한 연결성을 가졌다. 변화되는 일상과 동시에 가격도 변하는 방식이다.

Replace money into action
포인트나 마일리지와는 차원이 다른 접근방식의 지불 수단, 돈을 대체하는 혜택의 가치
스페인의 코미디 극장 ‘Teatreneu’는 관객을 끌어 모으기 위해 새로운 방법을 고안했다. 광고 에어전시 ‘Cyranow McCann’와 함께 기획한 Teatreneu의 ‘Pay Per Laugh’라는 프로젝트는 우리에게 새로운 인사이트를 주고 있다.

Teatreneu의 코메디 극장 좌석에는 태블릿이 하나씩 장착돼 있다. 이 태블릿은 사람의 얼굴을 인식할 수 있는 카메라 및 얼굴인식 솔루션이 탑재됐다. ‘Pay Per Laugh’ 프로젝트의 핵심은 바로 관객의 ‘웃는 얼굴’을 확인해 요금에 반영하는 것이다. 관객은 웃는 횟수만큼 요금을 더 많이 지불해야 한다. 관객이 선불로 표값을 지불하고 극장에 입장하는 것이 아니라, 코미디 연극을 관람한 후 웃는 횟수에 따라 다르게 후불로 표값을 지불하는 개념이다.

Unexpected Benefit by Temperature
온도가 바뀌면 예기치 못한 혜택이 찾아온다
브라질의 맥주 브랜드 “Antarctica Subzero”가 거대한 냉장고를 사용해 더운 브라질에서 실시한 판촉 이벤트. 냉장고에는 온도계가 달려 있고 38도 라인에 표시됐다. 이 냉장고는 온도계가 38도를 넘었을 때 문이 움직이면서 열리며 냉장고 안은 칸마다 차가운 맥주로 가득하다. 더위를 참아내며 기다린 사람들의 행복한 모습이 인상적이다.

4.Place
More than Just Retail : 상상을 자극하고, 경험을 극대화하라
리테일의 변모가 뚜렷하다. 기존의 많은 디지털 테크놀로지를 시현했던 방식과 달리 이제는 온, 오프라인 채널의 구분과는 상관없이 리테일 샵 자체가 물건을 판매하는 것만이 아닌 전혀 다른 통합적인 플랫폼으로 변화하고 있다.

자신들의 제품을 어떻게 소비자들에게 제대로 전달할 것인지, 그리고 그것을 어떻게 체험할 것인지, 또한 그러한 모든 노력의 산물들을 어떻게 소통하고 공유할 것인지 많은 고민들을 통해 이제는 단순히 제품을 판매하는 샵의 의미가 아닌 갤러리이자, 소통의 장이자, 컨셉을 보여주는 통합적인 플랫폼이 될 것이다.

Digital Good-Fitting Service
테크놀러지의 발전이 소비자들의 바디에 적합한 옷을 만들 수 있게 하고 온라인 쇼핑에서의 정확한 사이즈 구매를 돕게 한다. Body Labs는 Apls의 컬렉션과 디자이너들을 돕기 위해 내장된 모든 요소를 가져 바디를 바탕으로 하는 것들은 3D로 탐험할 수 있게 하는 바디키트의 런칭했다.

키트는 간단하고 잴 수 있는 방식으로 더 나은 디자인의 제품을 만들어 내는 것을 목표로 하며 사용자들에게 시각화를 가능하게 하고, 어떠한 사람의 바디 타입이든 분석하고 시뮬레이팅 할 수 있게 해준다. 즉 3D 기능을 이용해 사람의 체형을 분석하고 그에 맞게 가상현실 속에서 디자인을 확인해볼 수 있으며 이러한 측정으로 특정 바디의 원형도 확인할 수 있다.

Variety of Outdoor Extension
다양한 장르를 개척하고 더 크게 확장되어가는 아웃도어 브랜드들!
펜실베니아와 오하이오, 노스캐롤라이나, 켄터키, 그리고 뉴욕에 매장을 가지고 있는 아웃도어 스토어 ‘Field & Stream’이 50,000 스퀘어 피트에 달하는 새로운 매장을 미시간에 오픈했다. 아웃도어 및 사냥 전문 기어 샵 Field & Stream은 오픈을 기념해 500명의 고객들에게 최대 500$의 기프트 카드 증정 행사를 진행하고 6세~15세의 아이들을 위한 양궁, 낚시 및 텐트 설치와 같은 행사가 열렸다.

5.Promotion
Fit for Life : 소비자를 격려하고, 경험을 부여하고, 감성을 자극하라

회사의 브랜드의 철학, 제품, 또는 브랜드 이미지 컨셉을 홍보(Promotion)하기 위해서는 소비자가 진정 필요로 하는 욕망을 정확히 짚어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무조건적인 제품, 게릴라성 홍보에 그치거나 천편일률적인 형태의 방식에서 벗어나 소비자들에게 더 나은 삶을 살수있도록 동기부여를 한다.

브랜드들이 소비자들을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는지에 대한 기발하고 독창적인 방법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훨씬 더 많은 매력을 제공함으로써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를 높이는 것이 필요하다. 이제, 브랜드의 시각이 아닌 소비자의 시각으로 아름답고 활기차고 신선함을 제공 할 때이다.

Exercise for Charity
자신이 움직인 값어치가 뜻 깊은 일에 쓰이거나 함께 나눌 수 있어 더욱 소비자들이 보람차게 운동할 수 있게 하는 사례들이 보여진다. 겨울철 추위 때문에 운동을 기피하게 되는 소비자들을 위해 러시아 올림픽위원회에서 10개 도시 중심가에 운동을 통해 따뜻함을 나눌 수 있는 벤딩머신을 설치했다. 한 사람이 자판기 앞에서 움직인 만큼 다른 도시에서는 따뜻한 히터를 사용할 수 있으며 도시를 연결시키는 자판기를 통해서 사용자들을 운동하게 만들고 즐길 수 있다.

True Hero of Everyday Life
일상에서 열심히 살아오는 소비자들을 격려하고, 그들이 진정한 ‘영웅’이라는 감동적인 메시지를 전달한다. 쓰레기 수거인들이야 말로 진정한 일상의 마라톤 선수. 그들은 20km를 거뜬히 뛸 수 있다. 2014년의 끝자락에 Mizuno는 일명 보이지 않는 운동선수’Invisible runner’들을 주제로 그들을 찬사하는 영상을 제작했다.

크리스마스 기간 동안 Mizuno는 그 팀들의 가는 길에 맞춰 Sao Paulo의 길을 따라다니며 영상을 촬영했다. 스트릿 러닝, 그리고 모여진 많은 쓰레기들 등 40시간의 장면의 이 프로젝트의 결과물은 하나의 작은 다큐멘터리로 브랜드 페이스북 페이지와 유튜브에 업로드됐다.

Escape The Routine
진부한 방식이 아닌 전혀 새로운 시도로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제공한다.
머렐에서는 일상탈피를 꿈꾸는 소비자들을 위해 도전의 메시지를 전달힌다. 영상속 도심 속 길의 공중에서 해먹을 걸어놓고 휴식을 취하고 있는 아웃도어 스턴트맨을 본 사람들은 놀라움과 동시에 흥미롭게 지켜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법인명 : ㈜한국섬유신문
  • 창간 : 1981-7-22 (주간)
  • 제호 : 한국섬유신문 /한국섬유신문i
  • 등록번호 : 서울 아03997
  • 등록일 : 2015-11-20
  • 발행일 : 2015-11-20
  • 주소 : 서울특별시 중구 다산로 234 (밀스튜디오빌딩 4층)
  • 대표전화 : 02-326-3600
  • 팩스 : 02-326-2270
  •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종석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 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김선희 02-0326-3600 [email protected]
  • 한국섬유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한국섬유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