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는 게 즐거운’ 롯데닷컴(대표 김형준)이 30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제24회 기업혁신대상’ 시상식에서 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을 수상했다.롯데닷컴은 지속가능한 경영혁신 노력이 조직 구성원의 자발적인 참여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에서 특히 높은 점수를 받았다.롯데닷컴은 '같이의 가치를 추구하는 롯데닷컴'이라는 슬로건 아래 ▲친환경혁신 '지키美'▲사회공헌 '나누美' ▲정도혁신 '바르美' 정신을 선포하고 모든 임직원의 자율적인 동참을 이끌어내고 있다.
지난 2016년 6월 임직원 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건전한 경영활동을 위한 '준법경영 선포식'을 개최했다. 이에 따라 기존의 공정거래사무국을 준법경영사무국으로 개편하고 조직구성원을 추가 투입하는 한편 관련 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하고 있다. 롯데닷컴은 올해 지속가능경영 원년의 해로 선포하고 재무적 성과와 비재무적 성과의 균형을 조화롭게 운영, 발전시킬 것을 다짐했다. 이를 위한 비전으로 ▲친환경경영 ▲사회공헌활동 ▲공정하고 투명한 업무수행을 제시했다.그 결과 롯데닷컴은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아 인공지능 기반의 다채로운 e커머스 쇼핑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선도적으로 선보일 수 있었다.
롯데닷컴이 선보인 빅데이터 기반의 챗봇 서비스인 '사만다'를 비롯해 AI의 딥러닝 기술을 바탕으로 한 이미지검색 서비스 '스타일추천' 등이 그 증거다. 스타일추천 서비스의 경우 런칭 후 첫 달 이용 고객이 전월 대비 19배 증가했으며 매출은 전월 대비 36배가 넘는 실적을 기록했다.
저작권자 © 한국섬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