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지구촌 누빈 히트 한국상품

디지털 TV·자동차·내비게이션…

2008-12-12     강재진 기자

만화캐릭터 ‘뿌까’도

올해 전 세계 시장을 휩쓴 ‘메이드 인 코리아’제품은 무엇이었을까
전 세계 KOTRA 코리아비즈니스센터(KBC)가 제출한 ‘올해 한국산 히트 상품 현황’을 분석한 결과를 살펴봤다.


디지털
TV 싱가포르에서 삼성의 LCD TV는 고해상도에 높은 명암 대비율로 영상 재현이 완벽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인도에서는 삼성이 다른 제품 보다 10~15%가격이 비싼 편이지만 한번 구매하면 고장이 없는 데다 AS가 완벽해 인도의 상류층 고객이 선호하고 있다.
베트남에서 삼성 LCD TV는 명품이다. 베트남에서는 TV제품이 부를 상징하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나이지리아 가전시장 1위 제품은 ‘파브’브랜드로 알려진 삼성의 보르도 플러스 LCD TV다.
인도네시아에서 히트한 LG의 LCD TV는 ‘스칼렛’으로 고급 멀티미디어 제품을 찾는 40대 중산층에 인기다.


자동차
인도에서는 현대차의 ‘i10’이 폭팔적인 인기다. 현대차는 인도에서 홍보 전략으로 자동차 메이커에 상관없이 현재 사용하는 중고 소형차를 가져오면, 대폭 할인된 할부금액으로 중소형 혹은 중형차로 교환해주는 프로그램을 선보여 눈길을 끌고 있다.
브라질에서는 현대차 투싼이 잘 팔린다. 올 상반기에만 브라질 내 전체 수입차량 가운데 20%가 넘는 1만368대가 팔렸다.


내비게이션
아랍에미리트(UAE)에서는 LG의 아랍어 내비게이션이 히트상품이다. 내비게이션 기능 외에 메카 방향을 표시하고 아랍어를 사용하는 등 현지화 기능을 추가해 인기를 끌었다.
기존 고급 승용차용 내비게이션은 영어로만 지원 돼 UAE 국민을 포함한 아랍어권 국가 출신의 운전자의 불만이 많았다.


세탁기
이집트에서는 LG의 스팀 다이렉트 드라이브 세탁기가 잘 팔린다. 이 제품은 이집트에서 처음 소개되는 스팀 기능의 세탁기로 악취, 주름제거, 미세먼지 제거 등의 다양한 기능을 갖춰 상류층 여성에게 인기다. 가격은 비싼 편이지만 연중 비가 오지 않는 사막기후와 미세먼지가 많은 이집트 지역에서 스팀 세탁기는 세탁시간을 크게 줄여주고 있다는 평가다.


만화 캐릭터
터키에서는 국산 만화 캐릭터 ‘뿌까’가 베개, 카드, 학용품으로 출시될 정도로 화제다.
진출 초기에는 청소년과 성인 여성을 타깃으로 고급 쇼핑몰과 백화점에 입점했으며 이후 인형, 가방, 액세서리, 패션, 안경 등 상품을 다양화해 대형 수퍼마켓에 유통하면서 시장 점유율을 급속히 높이고 있다.


휴대전화
세계 2위의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는 삼성은 명성에 걸맞게 나이지리아, 아랍에미리트연합, 터키 등지에서 최고 브랜드로 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