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2회 한국섬유·패션대상 수상자 프로필] 유망스포츠 부문 | 멜카바 ‘쿠온’ 조시선 대표

창조와 열정으로 고품질 제품 주력

2012-10-17     취재부

멜카바(대표 조시선)는 자전거, 등산, 스노우 보드, 모터 사이클 등 다양한 스포츠 활동에 적합한 기능성 의류 멀티 스포츠 브랜드 ‘쿠온’을 생산, 유통하고 있는 전문 기업이다.

2003년 경기도 안양시 호계동에 본사(44명)를 설립, 베트남 호치민 공장(700명), 중국 청도(30명)지사를 운영하고 있다. 본사에서는 해외영업, 자금 운용, 원부자재 소싱 등을 진행하고 있으며 중국 청도 지사에는 개발, 디자인, 생산 등을 하고 있다. 베트남 호치민 생산 본공장에는 스포츠 레저 의류 및 특수복 등을 생산하고 있다.

이 회사는 창조와 열정, 기업 가치 극대화, 기업과 고객이 보람을 얻는 일터를 경영 이념으로 장애인 고용을 통한 복지 사업에도 기여하고 있어 주목된다. 미국, 유럽, 일본 등 글로벌 스포츠 업체와 제품 공동 개발 계약 및 기술 제휴를 통한 고부가 가치 품목 생산으로 수익률 향상에도 주력하고 있다.

2008년부터는 안양시 부흥사회복지관과 협약을 체결해 장애인들의 경제활동과 사회참여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장애인고용 촉진 사업발전 기여를 인정받아 ‘장애인 다수고용 사업장 운영’ 안양시장 표창, ‘장애인고용촉진 사업발전 기여’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