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카라 디시

서울 북서부 최대 생활밀착형

연신내역 상권

2009-06-17     김혁준

배후세대 풍부·은평 뉴타운 입주 ‘호재’
외부 인구 유입 위한 편의 개선 ‘시급’

불광동·갈현동 등 폭넓은 배후세대를 끼고 의류 및 유흥 복합 상권으로 승승장구한 연신내 상권. 지난 1987년 지하철 3호선 개통을 전후로 전성기를 구가해왔으나, 지난 몇 년 간 주변 지역 내 대형할인점 및 백화점이 우후죽순 들어서면서 범위가 은평구 지역에 한정되는 전형적인 지역밀착형 상권의 모습을 보이고 있다. 현재 아파트 단지보다 단독·다가구주택이 많고, 입주민들의 소비 수준이 높은 편이 아니라 생활밀착형 업종이 주를 이루고 있지만, 지난해 말과 올 초부터 본격 입주가 시작된 은평 뉴
타운으로 인해 수년 내 이 같은 양상은 변모될 전망이다. 과거 이곳에는 재래상권이 형성돼 있었으나, 현재는 범서쇼핑센터 부근 및 지하철 6번 출구에서 시작되는 상권으로 그 중심이 확대되고 있다. 이에 의류매장을 찾는 소비자들은 범서쇼핑센터 맞은편 위치한 로드샵으로 집결되는 현상을 보인다. 이 중 불광역 방향 대로변에는 ‘카파·아식스·컨버스·애슬릿풋·라푸마·뉴발란스·리복·나이키·아디다스·노스페이스’ 등 스포츠·아웃도어를 비롯 ‘올포유·피에이티·미소페·올리비아허슬러·아날도바시니·크로커다일’ 등 유명 브랜드들이 위치해 있다.


이곳에서 가장 북적이는 갈현동먹자골목, 일명 로데오거리는 패션 및 유흥업종이 어우러져 있는 곳. 6번 출구 던킨도너츠 골목 안으로 상권이 형성돼 있다. 하지만 브랜드 상설매장 중심으로 형성되어 있는 문정동이나 목동 및 덕이동 등의 로데오거리와는 달리 의류매장이 있어야 할 곳에 요식업종이 자리 잡는 등 패션거리로서 역할을 하기에는 다소 역부족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처럼 연신내 상권은 다양한 모습을 지닌 서울시 북서부 최대상권이다. 하지만 인근 주차 및 편의시설 미비로 외부 인구를 유입할만한 특별한 요인이 없어 소비계층이 전적으로 인근 주민들에게 국한되어 있는 것이 가장 큰 단점으로 지적된다. 입지적 여건으로는 은평 뉴타운 입주가 가속화돼 연계효과가 나타나고 있고 주변 수많은 학교와 거주 배후세대 역시 풍부한 상권으로, 앞서 언급된 문제들만 개선된다면 제 2의 전성기를 구가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김혁준 기자 hjkim@adj360.com


[휠라]권군택 대표
브랜드력 ‘인정’ 다양한 소비층 흡입

지난 2007년 5월 오픈, 연신내 상권 대표 매장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휠라 연신내점은 브랜드력을 앞세워 영 층은 물론 30대~50대까지 다양한 연령대를 아울러 흡입하고 있다. 실 면적 99.174m²(구 30평) 규모로 지하철역과 인접한 지리적 이점으로 평일·주말 할 것 없이 수많은 고객들이 내점하고 있다. 극심한 체감 경기악화에도 국내 생산이라는 강점을 앞세운 반팔 티셔츠(3만9000원~9만원 대) 및 팬츠 등 여름철 스테디셀러 제품들이 꾸준히 판매되고 있으며, 분기별 트렌드를 반영한 매장 VMD로 소비자들의 발길을 불러 모으고 있다.
특히 권군택 대표만의 영업 노하우 및 마일리지 제도를 통한 고객관리와 시즌별 본사 사은품 증정 서비스 등 차별화된 판촉 마케팅을 앞세워 효율영업을 전개 중이다.
권 대표는 “내점 고객들에 대한 친절하고 즉각적인 응대를 최우선 원칙으로 삼고 있다”며 “국내 생산으로 제품 사후관리가 철저히 진행되고 있어 소비자들 호응이 높다”고 말했다.


[STCO]이혜선 점장
6000명 회원 보유…불황속 ‘특수’

지난 2006년 5월 오픈한 STCO 연신내점은 시즌별 트렌드를 선도하는 아이템들로 소비자들의 시선을 사로잡고 있다. 실 면적 33.058m²(구 10평)로 작은 규모지만 타 매장보다 차별화된 제품과 VMD로 일평균 300여명에 달하는 고객들의 발길을 불러 모으고 있다. 또 본사의 2939 가격정책(2만9천원~3만9천원)을 앞세운 타이 제품은 물론 차별화된 디자인의 셔츠 및 벨트·가방 등 액세서리와 10만원대 후반 정장류 등 풀 코디 아이템들이 꾸준한 호응을 얻으며 불황속 나 홀로 특수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 이혜선 점장의 철저한 고객관리와
매장구성 및 코디 서비스 등 삼박자를 앞세워 20대~50대까지 다양한 연령대 회원 6000여명을 보유하고 있다. 이는 고객의 세세한 니즈를 배려, 내점 시 코디 제안 등 친절하고 즉각적인 응대와 마일리지 서비스 및 사은품 증정 등 전략적 프로모션이 한번 방문한 고객들의 발길을 지속하게 하고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