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스타일디자인 등용문 KTDA, 9월 접수

2020-07-24     김임순 기자

텍스타일 디자인이 공모전을 통해 섬유패션제품에 활용되는 실용성을 겸비한 전문공모전이 개최된다. 코리아텍스타일디자인어워드(KOREA TEXTILE DESIGN AWARD, KTDA)가 오는 9월14일 작품접수를 시작으로 10월말 시상식을 거쳐, 내년 3월 국제섬유전시회에 수상작을 선보인다.

본 공모전은 한국패션비즈니스학회(회장 간호섭)와 본지가 공동 주관하며 올해로 8회째를 맞는다. KTDA는 패션관련 디자인전공 대학생 대학원생 그리고 텍스타일을 포함한 모든 표면 디자인을 하는 전공자에게 기회의 장으로 통한다.

우수한 수상작품은 의류제품, 스카프, 퀼트, 침구류, 용품, 액세서리 등과 리빙디자인 제품에서 품질을 가늠할 기준으로 제시된다. 본 공모전을 통해 수상한 작품은 상품화로 재탄생되어 국제 전시회에 출품되어, 바이어 상담을 거쳐 직접 수출 길에 오르기도 한다. 

지난 2019년 3월 대구 국제 섬유박람회(PID)의 KTDA 부스는 여러 수상작들이 바이어들의 눈길을 끌며 수준 높은 상담을 이끌어 냈다. 박홍근홈패션 상을 수상한 신구대학생의 텍스타일디자인 작품은 호주 바이어로부터 극찬을 받았다. 박홍근홈패션은 수상작을 활용해 이불과 매트리스커버 베게로 꾸며진 전시부스는 고품격 공간 디스플레이에서도 호평 받았다.

올해 공모전은 더 많은 기업체들이 후원하며 우수한 디자인을 찾는데 상당한 관심을 보였다. 주요 협찬기업으로는 이랜드, 렌징, 삼일방, 대한방, 목련, 다음앤큐큐, 크라운구스, 박홍근홈패션, 씨엔보코최복호 등이다.